강연자_이동환 교수

이동환은 2013년 3월부터 부산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서울대학교에서 수학교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이동환은 한국과학창의재단 교육과정개발실 연구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능출제팀 부연구위원을 지낸 뒤, 현재 부산교육대학교 수학교육과에서 예비 초등교사를 양성하고 있다. 아이와 교사, 학부모가 모두 행복한 수학교육을 꿈꾸며, 학부모를 대상으로 강연과 토크콘서트를 진행하면서 체험·탐구 중심의 수학 수업을 소개해왔다. 그의 공동저서인 『수학! 체험이 답이다』에서도 그 중요성이 강조된다. 최근에는 과정중심평가가 학교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연구와 교사연수를 진행하면서 수학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기 위해 힘을 쏟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비, 비례, 비례추론의 필수 이해(공저)’, ‘초등수학 교과교육론(공저)’, ‘수학! 체험이 답이다’ 가 있다.

발표 제목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수학교육(10월 26일 수학교육공감콘서트, 발표1)
- 수학에 흥미를 잃지 않으면서 아이에게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체험·탐구중심 수학교육의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강연자_정재석 교수

정재석은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및 소아정신과 전문의를 지내고, 현재 서울아이정신건강의학과 원장이다.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및 대학원을 졸업한 정재석은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및 소아정신과 전문의를 지낸 뒤, 현재 서울아이정신건강의학과 원장이다. 최근에는 특히, 수학학습 부진의 진단과 지도방법에 관심을 가지고 ‘현장 중심의 학습 부진 지도 방법’, ‘학력 격차를 위한 학습 장애, 학습 부진 현장 전문가 과정’ 등 다수 교사 연수 및 교장·교감 연수 강연을 통해 수학부진에 관한 발달적 접근 및 교사의 역할을 제시해왔다. 수학적 사고의 발달 경로에서 아동에게 현재 부족한 수학적 개념이 무엇인지 진단하고 처방하여 우리 아이들이 어떻게 하면 수학을 잘 배울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에 힘을 쏟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수학 부진아 지도프로그램 , 매스리커버리’, ‘계산 자신감 시리즈1~4’, ‘난독증의 진단과 치료’, ‘비언어성 학습장애 , 아스퍼거 장애 아동을 잘 키우는 방법’ 등이 있다.

발표 제목

아이들은 왜 수학을 어려워할까? (10월 26일 수학교육공감콘서트, 발표2)
- 아이들이 수학을 어려워하는 심리적 요인을 살펴보고 어떻게 하면 수학을 잘 배울 수 있는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한다.

패널_이상수 교육과정정책관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으로서 교육과정 정책, 교과서 정책, 교수학습 평가, 민주시민 교육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1987년부터 2011년 3월까지 서울에서 교사로서 학생들을 가르쳤으며 2011년 4월에 교육과학기술부에 파견교사로서 우리나라 교육을 위해 행정적 업무를 시작하여 2011년 9월부터 교육부에서 본격적으로 우리나라 교육을 위해 힘쓰고 있다.

학력 및 경력

  • 서울대학교 사회교육과 학사, 경의대학교 대학원
  • 1987.3. ~ 2011.3.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사
  • 2011.4. ~ 2011.8. 교육과학기술부 재외동포담당관실(파견)
  • 2011.9. ~ 2015.2.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 교육연구사
  • 2015.3. ~ 2018.1.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 교육연구관
  • 2018.1. ~ 2019.1. 교육부 학교혁신정책과장
  • 현)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
패널_이영호 교사

서울 영도초등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영호 교사는 서울교육대학교를 졸업하고 컴퓨터 교육 박사학위를 취득하여 현재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사회에 앞서가는 교사로서 학생들에게 인공지능(AI)를 접목하여 교육할 수 있는 방법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있다.

학력 및 경력

  • 서울교육대학교 학사 및 석사, 서울교육전문대학원 컴퓨터 교육 박사
  • EBS 소프트웨어 및 인공지능 교육 강의
  • 서울교육대학교 강사
  • 현) 서울영도초등학교 교사

저서

  • 모두의 인공지능(2019), Hello EBS 소프트웨어(2016 참여)